천주교 의정부성당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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작성일 : 13-09-12 11:32
[으뜸(1)] 으뜸구역 성지순례 계획
 글쓴이 : 방인석(프…
조회 : 1,408  
 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 으뜸두레 성지순례 계획
 
□ 목적 및 방법
 ○ 신심의 고양 및 소원의 성취와 속죄 효과를 기대
 ○ 신자 상호간의 친목과 화합 도모
   * 갈매못 성지의 유래를 알아보고, 여기에서 얻은 교훈을
     그 의미대로 실천할 수 있도록 노력
 ○ 성지에서 십자가의 길 후 대천해수욕장으로 이동하여 점심 식사/관광
 ○ 대천항으로 이동하여 쇼핑 후 해미읍성을 거쳐 의정부로 귀가
 ○ 이동간에 묵주기도, 교리문답, 성지와 관광지에 대한 안내
 
□ 일자 : 2013. 9. 8(일)
 
□ 장소 : 갈매못 성지, 해미읍성
 ○ 갈매못 성지(충남 보령시 오천면 영보리 375-2, ☏ 041-932-1311) 
° 오천(鰲川) : 한자의 자라 오(鰲), 내 천(川)으로 표기
  - 천수만 일대의 지형이 자라와 비슷하다고 하여 유래된 명칭
 
° 영보(永寶)리 : 영원한 보물이 있다는 뜻
 
° 갈매못 : 성지가 속해 있는 영보리 뒷산의 산세가 목마른 말이
  물을 먹는 모습과 비슷하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
○ 해미읍성(충남 서산시 해미읍 읍내리 16 )
   고창읍성, 낙안읍성과 함께 남아 있는 조선시대의 대표적인 읍성이다. 사적 제116호로 지정, 면적 58,813평, 높이 5m, 둘레 약 1.8㎞로, 동·남·서 세 방향에 문루가 있으며, 현재는 동헌과 객사만 복원해 놓았다.
병마절도사영에는 이순신(李舜臣)이 1579년에 훈련원봉사(訓鍊院奉事)로 잠깐 근무한 적이 있다.
1886년 천주교 박해 때 관아가 있는 해미읍성으로 1,000여 명의 천주교 신도들이 잡혀와 고문당하고 처형당했는데 고문당했던 회화나무에는 지금도 그 흔적으로 철사줄이 박혀 있고, 태형으로 죽인 자리에는 자리개돌이 있어 천주교도들의 순례지가 되고 있다.
 
□ 참석 : 41명(버스 1대)
 
□ 예상비용 : 별도 계획 참조
 
□ 시간계획(이동코스)       
시 간
일 정
비 고
07:00
경전철 흥선역 집결
시청방향 도로변
07:00-07:30(30분)
인원파악,
짐 정리 후 출발
짝꿍 확인
떡, 생수 지급
07:30-10:00(150분)
의정부→갈매못 성지
묵주기도, 교리퀴즈,
성지안내 등
10:00-10:10(10분)
휴식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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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0:11-11:20(70분)
십자가의 길
 
11:21-12:20(60분)
이동(성지→대천해수욕장)
 
12:21-14:20(120분)
식사, 자유시간
윷놀이, 반별 고리던지기
14:21-14:35(15분)
이동(해수욕장→대천항)
 
14:36-16:00(90분)
자유시간
쇼핑 등
16:01-17:00(60분)
이동(대천항→해미읍성)
 
17:01-18:00(60분)
자유시간
 
18:01-18:40(40분)
저녁식사
해미읍성 관광 후
18:41-21:10(150분)
해미읍성→의정부(흥선역)
 
21:11-
귀 가
명찰 반납
 
 
<윷놀이 및 고리던지기>
。 각 반별로 리그전으로 게임 진행
。 동점일 경우 승자승 원칙 적용
 
◇ 윷놀이 규칙
  · 반별로 대표 2명 선출
  · 대진표는 현장에서 가위바위보로 결정
  · 백도(윷, 말판) : 말이 온 곳으로 1칸 후퇴
  · 늪(2곳) : game에서 이기면 살고, 지면 죽는다.
  · 말 4개를 먼저 나오는 팀이 이긴다.
  * 늪에서 살아 나오는 법
  · 늪에 빠진 사람이 번호를 추첨한다.
  · 당첨된 번호에 있는 문제를 맞추면 살고, 못 맞추면 죽는다.
    (문제는 교리 또는 넌센스 퀴즈)
  · 당첨된 번호가 ±1인 경우 앞/뒤로 1칸 전/후진
 
◇ 고리던지기 게임 규칙
  · 반별로 대표 2명 선출
  · 대진표는 현장에서 가위바위보로 결정
  · 고리 1개를 넣으면 1점으로 계산
  · 반별 대표가 교대로 5회씩 고리를 던져서 가장 많은 점수를 얻는 팀이 이기는 게임(거리 2~3m)
   예) 1반과 2반이 게임을 하는 경우(1회만 한 경우)
     - 1반 선수 1명이 고리 2개를 넣고,
        나머지 한 명이 1개를 넣었을 경우 3점
     - 2반 선수 1명이 고리 2개를 넣고,
        나머지 한 명이 2개를 넣으면 4점으로 2반 승리